Home - 루시나 칼럼 - 부인과질병
트위터로 보내기 인스타그램
자궁근종이 임신에 미치는 영향 2019-12-17 17:50:17
작성자  루시나산부인과 정보없음 조회  2447   |   추천  184

 

임신 중 자궁근종이 동반된 경우는 유산, 조산, 조기 양막파수 등의 합병증이 증가됩니다.

 

 

자궁 근종은 자궁의 근육에 생긴 양성의 혹(종양)을 말하며 주로 35-45세에 자주 발생합니다. 가임 연령 여성의 25 ~ 35 %에서 발견되는 매우 흔한 질병입니다.

백인보다는 흑인과 아시아 인에게서 더 흔하게 나타나며 나이가 들수록 발병 확률이 높습니다. 그 외에도 미분만부(아기를 출산 경험이 없는 여성), 장기간 흡연, 긴 생리주기 등이 또 다른 위험 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들어 첫 임신의 연령이 늦어지고, 여성 흡연률이 높아지면서 자궁 근종이 있는 상태에서 임신을 하거나 자궁근종으로 인하여 임신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자궁근종이 있는 상태에서 임신이 되는 빈도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직경 3cm 이상의 자궁 근종을 가진 임산부는 4%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작고 증상이 없는 자궁 근종까지 포함한다면 실제 인원은 더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임신 중 자궁 근종의 자연 경과

 

임신 중 근종의 크기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은 아닙니다. 임신 기간 중 크기가 증가하는 자궁 근종은 보통 임신초기에 크기가 커지며, 임신 중기 이후에는 크기 증가가 있다 하더라도 변화의 폭이 작다고 합니다.

자궁 근종은 호르몬 의존성 종양입니다. 주로 에스트로겐 자극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임신 중이라면 (이론적으로) 초기에는 에스트로겐과 같은 호르몬의 자극을 받아 크기가 증가하다가 후반기로 갈수록 호르몬 분비가 적어져 크기 변화가 없거나 감소하게 됩니다. 임신 초기 발견된 5cm이상 근종은 임신기간 중 크기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작은 크기의 자궁 근종은 임신 기간 중 크기 변화가 안정되는 경항을 보입니다.

 

 

 
 

 

임신 중 자궁 근종으로 인한 합병증

 

자궁 근종은 난임과 관련되어 있으며, 근종으로 인한 임신 중 합병증의 발생은 10~40 %로 보고 있습니다. 

임신으로 인한 합병증으로는 유산, 절박유산, 조기진통과 조산, 조기양수파수, 태반조기박리, 전치태반, 통증, 자궁내 발육부전, 태아기형, 이상 분만진통, 높은 제왕절개율, 산후출혈 등이 있습니다.

 

 

1. 유산, 절박 유산

자궁 근종은 자연 유산의 위험도를 증가시키고 반복 유산의 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든 근종이 같은 정도의 위험도를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작은 크기의 자궁근층내근종 (inintramural myoma)과 장막하근종(subserosal myoma)의 경우에는 큰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자궁근종은 자궁 내강의 변형을 초래하는 비교적 큰 크기의 점막하근종(submucosal myoma)은 유산이나 합병증을 초래합니다.

점막하근종이 자궁 내강으로 돌출되면서 자궁내막을 압박함으로써 자궁내막기능에 장애가 생기거나 자궁내막으로 공급되는 혈류 구조를 변형시켜 유산을 일으킵니다.

자궁 근종이 있으면서 동시에 임신이 된 경우, 임신초기 출혈을 동반하는 절박유산의 빈도가 의미있게 증가합니다. 특히 태반 아래에 자궁근종이 있는 경우, 약 72%에서 임신초기 출혈이 동반된 절박 유산이 발병합니다.

 

 

2. 조기 진통과 조산

자궁 근종이 있는 경우 임신 중 조기 진통과 조산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근종이 없는 임신부보다 근종의 크기가 3cm 이상인 임신부에서 조기 진통이증가하며, 근종 크기가 6cm 이상인 임신부는 조산이 증가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특히 다발성 자궁 근종이 존재하거나 태반이 근종과 인접하거나 근종 위에 존재하는 경우, 조기진통이나 조산의 발병률이 증가합니다.

 

 

3. 조기 양막 파수

자궁근종이 있는 임신부에서 조기 양막파수가 거의 두 배 정도 발병률이 높다고 합니다. 자궁근종이 태반과 직접적으로 접해져 있는 경우, 조기 양수파수가 더욱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4. 태반 조기박리

크기가 7 ~ 8 cm 이상되는 자궁 근종에서 태반 조기 박리의 위험도가 매우 증가한다고 합니다.

 

 

5. 통증 및 자궁변성

자궁근종으로 인한 합병증 중 가장 흔한 것이 통증입니다. 자궁 근종은 주로 하복부 통증이 발생하며 통증이 심하면 조산위험성도 같이 동반되므로 이로 인하여 약 5 ~ 15 %의 임산부가 입원을 필요로 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의 발생은 자궁 근종의 크기와 관계가 있으며 특히 근종 크기가 5 cm 이상일 경우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임신 중 근종으로 인한 통증은 근종 크기가 빠르게 커지는 시기에 혈류량의 감소로 인한 허혈(ischemia)와 괴사(necrosis)로 인한 변성(degeneration)으로 인해 통증을 유발하는 프로스타 글란딘이라는 물질이 유리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임신 중 근종 통증의 치료는 안정, 수액 요법, 아세트 아미노펜과 같은 일반적인 진통제를 사용합니다. 필요하다면 입원하여 통증과 조기진통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6. 자궁 내 태아 발육 부전

근종의 크기가 작은 경우 자궁내 태아발육부전과 연관이 없지만 근종 크기가 크다면 자궁내 태아발육부전을 일으킬 수 있다고 보고 되어 있습니다.

 

 


7. 태아 기형 (골격계 이상)

크기가 큰 자궁 근종이 임신 중 존재한다면 골격계 이상, 사경(목의 일부 근육이 뒤틀려 머리가 한쪽으로 기우는 증상) 등과 같은 태아 기형이 동반되었다는 여러 사례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8. 태아 위치 이상

자궁 내강의 변형을 일으킬 수 있는 큰 크기의 점막하 자궁근종의 경우 태아 위치 이상과 연관성이 있습니다. 근종의 수가 여러 개이거나 근종 위치가 태반 뒤에 있는 경우에도 태아 위치에 이상이 생길 빈도가 증가합니다.

 

 

9. 이상 분만 진통과 제왕절개

자궁 근종은 분만 중 자궁 수축의 강도를 감소시키거나 자궁 수축의 조화로운 전이를 방해합니다. 이는 이상 분만진통를 일으키고 이로 인해 제왕절개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자궁 근종이 동반되었을 때, 보통 제왕절개 분만률이 높습니다.

 

 

10. 출산 후 출혈 상태

자궁근종이 있는 임신부는 분만 후 자궁 수축이 약하거나 근종이 자궁 수축 전이를 방해하여 자궁 이완증(uterine atony)을 유발하므로 산후출혈의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생리연장과 월경일 조절 2019-12-16 18:21:36
- 다음글 : 생리란 무엇인가 2019-12-21 09:4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