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루시나 칼럼 - 임신/출산 - 임신 배란
유도분만
유도분만은 진통을 유도하는 것이며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궁경부가 부드럽고 얇아져 있어야 합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인스타그램
조회 2581 추천 74
첨부파일 : 1580712974-97.jpg
 

 

유도분만은 진통을 유도하는 것이며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궁경부가 부드럽고 얇아져 있어야 합니다.

 

 

유도분만(Induction of labor)은 자발적인 진통이 없는 상태에서 의료진의 판단이나 산모, 보호자의 요청에 의해 분만진통을 유도하여 분만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개는 태아가 크거나 분만예정일을 1주정도 지나도 진통이 없을 때 유도분만을 하게 됩니다.

 

최근 임신부의 나이가 증가하고 태아의 평균 체중이 증가하면서 점차 자발적인 진통이 잘 오지 않거나 임신주수와 예정일이 지났지만 임신성 당뇨나 임신중독증이 있는 경우 의료적 판단에 의한 유도분만은 증가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도 유도분만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미국에서도 1990년 유도분만 빈도가 9.6%였으나 2010년에는 23.8%정도로 증가 했다고 합니다.

 

유도분만은 자연분만보다는 제왕절개률이나 신생아 호흡기이환율이 증가합니다. 초산인 임신부는 자궁경부의 숙화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제왕절개율이 2배이상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그리고 유도분만시 신생아 호흡기 이환율이 높아지게 되며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임신 40주 이후에 유도 분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유도분만의 적응증

 

임신을 유지하는 것보다 분만을 시도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할 때 유도분만 적응증이 됩니다.

 

1. 분만예정일이 1주 지난 지연임신일 때

2. 임신중독증이나 임신부의 고혈압

3. 진통이 오기 전에 양수가 터진 경우

4. 임신성 당뇨병

5. 태아의 건강을 보장할 수 없는 경우

6. 자궁내 태아발육지연

7. 융모양막염

8. 자궁내 태아사망

 

 

 

 

 



 

 

유도분만의 금기증

 

1. 고식적 제왕절개술을 했거나 자궁근종 수술을 한 병력이 있는 산모

2. 전치태반이나 전치혈관(태아의 혈관들이 자궁경관의 내구 가까이에 얽혀있는 임신 합병증)

3. 거대아인 경우(4kg이상)

4. 비정상 태위(둔위나 횡위)

5. 태아곤란증이 있는 경우

6. 협골반(좁은 골반)인 경우

7. 자궁경부암인 경우

8. 생식기에 활동성 헤르페스 감염이 있는 경우

 

 

 

 

 

유도분만시 주의를 요하는 경우

 

1. 다태임신

2. 임신부가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

3. 둔위

4. 제왕절개 분만력이 있는 경우

5. 중증 고혈압인 경우

 

 

 

 

 

 



 

유도분만성공의 전제조건

 

유도분만을 하기 위해서는 산모와 태아의 건강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철저히 검사를 해야 하며 임신주수, 태아의 크기, 태위, 골반크기 등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태아안녕검사를 통해 태아의 건강이 이상이 없다는 것이 확인되어야 하며 양수량도 적당하고 자궁경부 숙화가 되어야 합니다

 

 

 

 

 

 

 

 



 

유도분만방법

 

유도분만의 성공 여부는 자궁경부의 숙화된 정도 즉 자궁문이 얼마나 부드럽고 얇아졌으며 열려있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만약 자궁경부의 숙화가 덜 된 경우는 자궁경부를 숙화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자궁경부숙화정도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비숍점수(Bishop score)를 사용합니다. 비숍점수가 4이하는 자궁경부가 불량상태이고 비숍점수가 8점 이상인 경우는 양호하여 자연진통이 걸리는 것처럼 진행되어 자연분만 성공률과 비슷합니다. 한편 비숍점수의 5가지 항목보다는 간편하게 3가지 요소 자궁경부개대, 자궁경부 소실, 태아하강도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1) 자궁경부를 숙화하기 위한 약물들

프로스타그란딘 E2인 디노프로스톤(Dinoprostone)이나 프로스타 글란딘 E1 인 미소프로스톨을 사용하여 자궁경부를 숙화시킵니다.

 

 

 

2) 자궁경부를 숙화 시키는 물리적 방법

자궁경부 카테터를 삽입하여 입구를 확장하거나 양막박리를 합니다.

 

 

 

3)옥신토신(촉진제)를 이용한 자궁수축유도법

옥시토신은 유도분만에 사용하게 되는데 첫째는 자연진통이 오기전에 수축을 유도하는 목적으로 사용되고 둘째는 자궁수축이 미약하여 골반내로 태아가 하강을 못할 때 수축을 강화시키기 위한 촉진제로 사용됩니다.

옥시토신을 사용할 때, 약물의 사용량은 자궁수축의 빈도, 강도, 지속시간 및 태아 심박동과 산모의 상태에 따라 조절해야 합니다. 옥시토신을 이용한 유도분만에서는 태아전자감음장치를 지속적으로 감시하여 용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옥신토신은 정맥주사로 사용하며 혈장내 반감기는 3-6분 정도로 짧습니다. 투여 후 3-5분정도면 자궁수축이 유발되고 30-40분에는 평형농도에 이릅니다. 옥시토신은 일반적으로 생리식염수와 같은 링거액1000ml에 10단위를 섞어서 주입펌프를 이용하여 점적으로 투여합니다. 산모마다 적절한 자궁수축을 유발하는 옥시토신의 용량은 다르기 때문에 태아전자감음장치를 보고 적절한 용량을 결정하게 됩니다.

 

 

 

 

 

 

유도분만의 합병증

 

1. 과도하고 잦은 자궁수축 유발

 

2. 수분중독

옥시토신을 고용량(40단위)으로 3L이상 링거액이 투여되었을 때 나타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이 정도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3. 저혈압

옥시토신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혈관저항 감소로 인해 저혈압이 올 수 있습니다.

 

4. 유도분만 실패

유도분만 실패의 경우는 제왕절개분만을 해야 합니다.

 

5. 신생아 호흡기 이환율 증가

 

6. 출산 후 자궁이완이나 산후출혈

 

7. 기타

감염유발이나 자궁파열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81969443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