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전관리-임신주수별 건강 산전관리
정기적인 산전진찰
기간정기정인 사전진찰 횟수
임신초기 2~3주 1회
7개월까지 1월 1회
8~9개월 1월 2회
10개월 1주 1회
임신중에 해야 할 검사

규칙적인 산전관리는 건강한 아기와 건강한 산모를 위하여, 임산부 사망률과 아기 사망률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궁극적으로 가정의 행복을 위하여 반드시 시행되어야 합니다.

시기검사종목검사내용
첫내원시 혈액형검사 A형, B형, O형, AB형외에 임산부의 Rh인자를 검사하여 임산부가 음성, 아기가 양성인 경우 발생되는 용혈현상으로 인한 유산, 조산, 사산의 경우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혈청검사
-매독검사(VDRL)

-풍진항체 면역검사
(Rubella, lgG, lgM)


-에이즈검사(AIDS)

소변검사


-초음파검사

임산부가 매독이 있을 때는 태아의 기형이나 사망, 유산이 되는 수가 있습니다.

임신초기 태반을 통해 아기에게 감염되어 선천성 기형 등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감염여부를 발견하여 기형아 출산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선천성 에이즈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임신중독증 및 당뇨병, 요도염, 신우신염, 신장병을 진단하여 임산부 위험 및 유산, 조산등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초음파를 이용하여 영상 및 사진 촬영도 가능한 장치로 정상 임신의 진단, 병적 임신의 조기발견 및 태아의 위치, 크기를 정확히 진단하기 위함입니다. (방사선의 위험이 없고 간편합니다.)
(임신중기)
15~18주
기형아검사
(Triple tes 또는 Quad test)

간기능검사(LFT)

초음파검사
모든 기형이 이 검사로 발견되는 것은 아니지만 몽고증, 척추이분증, 무뇌증 등이 발견 가능합니다.

임산부의 간기능, 간염, 간경변증을 조기진단하여 분만에 대비하기 위함입니다.

태아의 성장 발육정도, 태아의 크기, 위치 및 태반의 위치, 모양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16~20주 양수검사 단, 만 35세 이상 고령산모인 경우 적용하며, 염색체 검사를 통하여 유전적 이상 여부를 진단하기 위함입니다.
16~20주 태아심장기형검사


초음파검사
태아의 심장기형 등을 조기발견하여 임신 유지여부 결정 및 필요시 조기중절을 결정하기 위함입니다.

태아의 기형 발견이 가장 용이한 시기입니다.
24~28주 임신성당뇨검사
(lhr PG)
임산부가 당뇨병이 있을 시 감염, 자간전증, 양수과다증, 난산 및 사망률이 높고, 신생아도 기형, 당뇨 및 사망률이 높으므로 필요시 치료를 하여 이를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28~32주 형태학적기형검사
(입체초음파 진단)
태아의 얼굴, 손가락, 발가락, 복부 등 외형적 모습에 이상 유무가 있는지 진단
언청이, 손가락과 발가락 이상, 굽은다리, 뇌에 물이차는 것 등
분만말기 기본검사
혈액검사, 심전도 흉부촬영, 간기능 혈액응고

초음파검사

NST검사
분만시 수술 등 응급상황 등을 대비하여 산모의 건강상태를 관찰하기 위함입니다.


산모, 태아의 전반상태 최종점검

조기분만증상, 태아의 안정상태 등 필요시 수시 점검하기 위함입니다.

※ 검사시행 및 항목은 환자상태 등에 따라 다소 변경 될 수 있습니다.

오른쪽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