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란,임신-배란수정착상가임기간

배란이란여성이 생리를 시작함으로써 임신을 준비하기위해 3개월전부터 자란 난포들이 퇴화되어 한 월경주기에 여성의 양쪽난소에서 약 20개의 난포가 선택되어 동시에 자라기 시작합니다. 여성의 생리주기는 평균 28일 정도이며 매 주기마다 여성의 자궁 양쪽에 있는 난소 중 한쪽 난소에서 우량난포가 선택되어 자라게 되며, 난포가 성숙되어 터지면서 난포내의 난자를 나팔관으로 배출하는데 이를 배란이라고 합니다. 자연주기에서는 보통 1개의 난자가 배란되게 됩니다.

임신에 있어 본인의 배란일을 정확히 아는 것은 임신가능성을 높이고 태아의 성별결정에도 영향을 미치며 유산가능성도 줄이고 똑똑한 아이를 갖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img

수정 착상, 임신의 과정

난자가 배란이 되면 배란된 난자는 나팔관으로 들어가 정자를 기다리게 됩니다. 배란후 난자는 12-24시간내에 수정이 일어나야 합니다.

한편 부부간의 잠자리로 배출된 정자는 여성의 질 속으로 들어갑니다. 이들의 약 15%는 기형적인 정자로 난자를 만나기 전에 도태되고, 질의 산성환경은 강한 정자만이 살아 남게하여, 배출된 정자 중 일부 만이 난관의 팽대부까지 헤엄쳐 도달하게됩니다. 여기까지 두 시간 정도 걸리는 여행 후 도착한 정자의 수는 약 300-500개 정도입니다. 이들 정자는 3일밖에 살지 못하며 수정 능력은 이틀 정도 유지되므로 이 기간 동안 난자를 만나야 수정이 되어 임신이 시작 됩니다.

난자와 정자가 만나 생긴 새 생명체인 수정란은 세포분열을 하여 2세포기, 4세포기 등으로 발달하면서 자궁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수정 4~5일 후 수정란은 자궁으로 들어가서 자궁내막에 자리를 잡게 되는데 이것을 착상이라고 합니다. 착상된 수정란이 계속 성장하여 태아로 자라게 됩니다.

img
가임기간

일반적으로 다음 월경(생리)시작 예정일에서 거꾸로 계산하여 14일째에 일어납니다 그러나 여성의 몸은 생리축과 연관되어 있어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신경성 ,환경적 변화.신체적 변화 특히 체중변화등에 의하여 배란일 2-3일 또는 그이상 빠르거나 늦어질수도 있어서 그기간을 피하더라도 임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임신가능 위험이 높은 기간은 지난 6개월간의 월경주기 중 가장 짧은 주기에서 18일을 뺀 날짜로부터 가장 긴주기에서 11일을 뺀 날짜까지이며, 예를들어 월경주기가 28~30일인 여성은 월경주기 10일부터 19일까지가 임신가능 위험이 높은 기간입니다.

오른쪽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