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분만크리닉-무통분만

무통분만은경막외 마취를 통해 산모의 의식은 있으나 진통을 느끼지 않게 하는 자연 분만법입니다. 경막외 마취는 산모의 허리 쪽 척추를 싸고 있는 경막 바깥 공간에 가는 관을 삽입 후 소량의 마취제를 주입하여 통증을 없애는 시술입니다. 시술 후 감각 신경이 느끼는 통증을 완화시키나, 운동 신경이 그대로 남아 다리를 움직일 수 있으며 의식에도 영향이 없어 분만 진행 과정을 느낄 수 있으며 힘주기도 가능합니다.

시술시기

보통 진통이 활발 해지는 시기인 자궁 경관이 3~4cm정도 열렸을 때 시행합니다.

무통분만의 장점

통증이 심해 자연분만이 힘든경우 안정된 호흡과 진통 없는 편안한 분만으로 자연분만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조산아, 임신중독증, 당뇨병 등 고위험 산모에게 도움이 됩니다.

무통분만의 단점
  • 산모와 가족의 편안함을 조성함으로써 정서적 안정감을 유지해 줍니다.
  • 분만2기가 경막외 마취를 안한 산모보다 더욱 길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 감각이 없어지므로 배변하고픈 느낌이나 정상적으로 자궁문이 다열였을떄 오는 힘주고 싶은 감각을 느끼수 없어 힘을 잘주지 못해 흡입분만률이 4배이상 증가합니다.
  • 무통분만 시 발생하는 산모의 저혈압 및 태아 가사상태 모니터를 위해 집중감시 필요합니다
시술하면 좋은 경우

심장이 약하거나 폐에 이상이 있는 경우

고혈압이나 심장병, 당뇨병, 갑상선 질환을 앓는 경우

산통이 심한 경우

시술하면 안좋은 경우

산모가 지속적인 저혈압이 있는 경우

12시간 내 헤파린 주사를 맞는 경우

세균 혈증이 있는 경우

주사 맞은 부위에 피부 질환이 있는 경우

뇌압이 상승된 경우

주의점

무통 마취는 단지 진통을 경감시키는 효과가 있을 뿐 분만이 저절로 되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산모는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분만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기타

흔히 무통 분만 후에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경막 외 마취가 요통을 직접적으로 유발한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또 이런 증상은 대부분 1주일 이내에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후에 요통이 느껴진다면 무통분만이 아닌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요통이 심하거나 6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정형외과에 가셔서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본원에서는 마취과 통증크리닉 전문의가 안전하고 정확한 무통분만을 시술하고 있습니다.

오른쪽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