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관리- 출산후 케겔운동

부부생활에서 성관계는 사랑을 만들어가는 과정으로 매우 중요하며 아기가 생긴 다음에는 더욱 더 중요하며 성생활의 서로간의 만족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개는 출산후 육아의 힘든것 때문에 관계를 소홀히 하고 분만후에는 질과 근육등 특히 괄약근의 손상이나 이완으로 질수축력이 떨어져 오르가즘이나 성감각이 매우 떨어져서 질수축력을 회복시키는데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셔야 합니다. 성교 감각이 질 근육의 수축력에 절대적으로 좌우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지나치게 느슨한 것보다는 좁히는 힘을 기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질 근육의 수축력을 높이려면 다른 근육과 마찬가지로 운동을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분만으로 늘어난 질 근육뿐만 아니고 직장, 항문, 회음부, 골반, 횡경막의 근육 강도를 어느 정도 동시에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케겔 운동이라고도 하는데 대변을 참는 것처럼 항문과 질을 좁히고 들어 올리는 방향으로 힘을 주면 됩니다. 골반근육은 질과 요도 항문을 감싸고 지나가며 골반을 아래에서 붙들어매어 체형을 잡는 근육입니다 이근육이 이완되고 손상되면 요통과 골반통 하체부종이 잘생기고 몸이 쉽게 피곤해지며 이근육이 성기능의 80%이상에 관계되는 것으로 출산후에는 늘어난 근육을 회복시키는 케겔운동을 열심히 하셔야 합니다.

케겔운동을 배에 힘이 들어가지 않은 상태에서 10초수축후 10초 이완하는 식으로 1번에 20-30회 를 하루에 2-3회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운동을 통하여 질의 상태는 점차 회복될수 있으나 원상태까지는 회복되지 않습니다. 문제점이나 불만은 남편과 상의하여 해결하고 엄마로서의 자부심과 자신을 갖고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둘 이상의 아이를 출산했거나 너무 큰 아이를 출산한 경우 또는 출산 전보다 부부관계에 만족도가 많이 감소한 경우에는 본원에서는 이골반근육을 측정하고 진단한 다음 골반근육운동으로 회복이 힘든 경우 이골반근육을 출산전보다 더 강화시키는 골반근육강화술(스프링올업수술)을 하게됩니다. 이수술을 하게되면 아랫배살과 하체부종이 해결되고 출산전보다 소변기능과 대변기능 및 성기능이 매우 좋아집니다.

오른쪽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