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루시나 칼럼 - 건강정보
트위터로 보내기 인스타그램
임신중 엽산[B9]섭취에 대하여 2018-04-03 17:53:03
작성자   기획실 lucina9@naver.com 조회  162   |   추천  33



 

 

엽산은 무엇인가요?

엽산은 비타민 B9이라고 하며 수용성 비타민으로서 세포생성에 필요한 DNA 합성과 대사작용, 헤모글로빈 합성 등에 필요하고 태아의 신경관 결손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입증되어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이라면 임신하기 3개월 전부터 임신13주까지는 복용해야 하는 중요한 비타민입니다.

 

엽산의 엽은 나뭇잎이란 뜻으로 녹황색채소에 많이 들어있어 붙여진 이름입니다. 엽산은 소장 점막에서 흡수된 뒤 대사과정을 거쳐 혈액으로 들어가 적혈구가 DNA를 합성하는데 관여합니다. 임신초기에는 세포분열이 급속히 일어나기 때문에 엽산이 부족하면 DNA합성에 문제가 생겨 태아의 신경관결손, 언청이, 심장병, 사지기형, 선천성유문협착증, 비뇨기계질환 등이 생깁니다. 임신 중 엽산의 요구량은 800ug이상으로서 음식으로 400ug정도 섭취하기 때문에 최소 400ug이상을 복용해야 위의 문제들을 70%이상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쌍태아라면 일반 임산부보다 많게 하루에 1000ug(1mg)을 복용해야 합니다. 이전 임신에서 신경관결손이 있었던 여성, 당뇨병이 있거나, 항경련제를 복용한 분들은 신경관결손 발생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4mg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이 풍부한 음식은 무엇이 있나요?

시금치, 녹황색 채소, 과일(키위, 딸기, 바나나, 파인애플, 멜론, 레몬),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파파야, 오렌지, 양배추, 콜리플라워, 비트, 파프리카, 콩류(렌즈콩, 완두콩), 버섯, 씨앗류(해바라기씨), 너트류, 아보카도, 현미, 호밀빵, 강화된 곡물, 해조류(김, 미역, 다시마)에 엽산이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엽산은 조리과정에서 영양소가 파괴되기 쉬운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그래서 열을 가하지 않고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채소를 그대로 먹기 힘들면 약간의 드레싱과 함께 먹고, 과일은 그대로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임신 중 칼슘섭취에 대하여 2018-04-03 16:24:44
- 다음글 : 임신 중 비타민D의 필요성과 보충하는 법에 대하여 2018-04-11 18:0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