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루시나 칼럼 - 산후조리/육아 - 산후조리/신생아
신생아 평가
아프가점수와 제대혈 산-염기 및 혈액가스 측정이 있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인스타그램
조회 4467 추천 118
첨부파일 : 1572492376-46.jpg
 
 

신생아가 태어나면 외부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성장발달을 평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출생 직후 하는 신생아 평가는 생존, 평생 후유증여부와 즉각적 처치가 필요한지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평가로서, 이를 위한 평가방법으로 아프가점수와 제대혈의 산염기 및 혈액가스 측정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아프가 점수가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1. Apgar Score 아프가 점수

 

아프가 점수는 버지니아 아프가가 1953년에 만든 것으로 출생아의 생존과 건강을 평가하며, 누구나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아프가 점수를 만든 버지니아 아프가는 1933년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 외과대학에 입학한 최초의 여성이었습니다. 그리고 미국에서 두 번째로 공인된 마취과 의사가 되었습니다. 산부인과는 아니지만 분만 환자의 마취를 돕는 일을 매우 좋아했고, 생명이 탄생하는 과정을 경이롭게 생각한 의사였습니다. 이 당시 청색증이 있는 아기는 사산아로 분류되어 응급처치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아프가는 이를 안타깝게 생각했고, 신생아를 건강하게 살리기 위하여 평가 점수를 만들었습니다. 

 

 

 



 

 

 

아프가 점수(APGAR score)는 자궁 외 생활에 신생아가 적응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가장 유용한 방법입니다. 출생 후 1분과 5분에 신생아상태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데 사용됩니다. 과거 신생아 소생술이 정립되지 않았을 때에는 소생술이 필요한지 여부를 결정하는데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아프가 점수(APGAR score)는 5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각각 0-2점까지 점수를 부여하게 됩니다. 태어난 후 1분과 5분 정도에서 신생아의 건강을 판단하게 되는데 이를 1분 아프가 점수, 5분 아프가점수라고 합니다.

 

 

 



 

 

 

아프가 점수가 7점 이상이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7점 미만인 경우, 7점 이상일 때까지 계속 측정 할 수 있습니다.

 

4-6점은 가벼운 신생아 질식이 있는 것으로 제대로 처치하면 대개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태어나서 10분이 지나면 장기적인 태아의 건강 및 예후와 관계되며 이때 3점 이하이면 신경 기능이 나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프가 점수가 3점 이하인 경우는 산소 인공호흡기 등 응급소생술이 필요합니다. 0-3점의 점수가 지속적으로 나타날 때는 신생아 사망률과 뇌성마비의 비율이 높습니다. 지속시간이 10분 정도이면 1년 사망률이 15%, 뇌성마비의 비율이 5%이지만 지속시간이 20분인 경우는 1년 사망률이 40%, 뇌성마비의 비율은 30%까지 높아집니다.

 

출생시 응급소생술이 필요한 신생아는 대부분 출생전부터 조산, 자궁 내 발육부전, 태아곤란증, 태변흡입증군 등의 문제를 갖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1분 아프가 점수가 0-3인 경우 대부분 이차 무호흡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즉각 소생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신생아 호흡을 즉시 확립하지 못하면 뇌손상을 초래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분 아프가 점수가 7점 미만인 경우 7점이 될 때까지 매 5분 간격으로 재평가를 해야 합니다. 5분 아프가점수가 낮은 경우 신생아 사망이나 추후 신경학적 손상과 어느 정도 관련되어 있습니다.

아프가 점수는 신생아 가사(분만 직후 신생아가 심장 박동은 있으나 호흡 곤란 또는 호흡이 정지되어 있는 상태) 외에 미숙아, 감염, 약물, 선천성 기형, 탈수 등의 다른 이유로도 낮게 나올 수 있어 아프가 단독으로 가사를 정의하는 것은 적절치 않습니다.

 

 

 

 



 

2. 제대혈 산-염기 및 혈액가스 측정 

 

신생아의 건강을 나타내는 객관적 자료로 제대혈의 산도(PH)및 산염기 상태를 측정합니다. 이는 분만 직전 자궁내 태아의 대사상태를 가장 잘 반영하는 지표로서, 미국 산부인과 학회에서는 모든 고위험분만에 적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제대혈내 대사성 산혈증이 없다면 분만중 가사가 없다고 판단되므로 출생아가 낮은 아프가 점수를 보인다면 제대혈 가스분석을 하여 저산소증에 의한 가사인지 아니면 다른 원인인지를 구별 할 수 있습니다.

 

 

 



 

제대혈은 헤파린 용액으로 처리한 주사기로 신생아에 가까운 부위에서 제대동맥혈 1-2ml를 채취하여 검사하게 됩니다. 제대혈 산도의 정상범위는 분만의 형태, 태아의 자세, 임신주수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산혈증은 제대동맥혈의 산도가 7.0이하이거나 염기부족이 10 mEq/L로 정의합니다. 이런 경우 신생아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신생아는 제대동맥혈의 산도가 7.0 이상이며 심각한 후유증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산도가 7.0이하에서는 신생아 사망, 신경학적 기능이상이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68554780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