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루시나 칼럼 - 임신/출산 - 임신 배란
임신과 수두감염
엄마에게 수두 폐렴을, 태아에게 기형을 일으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인스타그램
조회 1401 추천 116
첨부파일 : 1563502885-70.jpg

 

임신 중 수두감염은 엄마에게 수두 폐렴을, 태아에게 기형을 일으킵니다.

 

수두는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발진성 수포를 특징으로 전염성이 매우 강한 급성 전염병입니다.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VZV)는 herpes과의 DNA바이러스로서 일차감염 후 인체에서 잠복기 감염상태로 장기간 살아남아 문제를 일으키며 몸 밖에서는 생존기간이 짧습니다.

수두는 전세계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통 15세 이전에 주로 발병합니다. 만3-5세에 호발(쉽고 흔하게 발생)하며, 3-8세가 전체의 65%를 차지하고 성인은 5% 미만입니다. 

2013년 37,361명, 2014년 44,450명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 되어 있습니다. 주로 늦가을과 초봄에 흔히 발생하는데 국내에서는 연간 초여름(4월-7월)과 겨울(11월-2월) 두 차례 호발 합니다.

 
 

 

수두의 임상양상 

 

잠복기: 14-16일 (10일 - 21일)

 

급성미열로 시작하여 전신적으로 발진성 수포를 특징으로 하지만 전신증상은 적습니다.

발진은 전신적으로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소양감(가려움)을 동반하고 발진에서 구진, 수포로 급속히 진행됩니다. 발진은 처음에 얼굴 및 머리에서 나타나서 몸통사지로 퍼져 나가며 병변의 크기는 보통 1-4mm정도로 구인두, 호흡기 등의 점막에도 발생합니다.

수포는 기저부에 맑은 액체를 함유하고 있는데 딱지(가피)가 생기전에 터지거나 농포를 형성합니다. 

 

건강한 소아는 대부분 가벼운 증상으로 2-3일간의 권태감, 소양감, 고열을 앓다가 좋아지지만 성인에서는 소아보다 증상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임신부가 수두에 걸리면 증상이 심하고 임신 초기에는 기형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신후기에 분만을 전후하여 감염된 경우, 선천성 수두병변이 발생 할 수 있고, 수개월 뒤에 대상포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간혹 심한 피부병변 또는 폐렴, 간부전, 뇌염, 응고장애증의 전신증상을 동반하며 이경우 치사율이 높습니다. 선천성 수두증후군 신생아가 출생후 전신적인 심한 증상을 나타낼경우, 고용량의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는 것이 장기적인 예후에 도움이 됩니다.

 

 

 

수두로 인한 합병증 

 

합병증으로 소아에게는 피부 이차 세균감염 및 흉터와 바이러스 폐렴 등이 생기며 중추신경계에 발생하는 합병증은 소뇌실조가 흔하고 예후는 좋은 편입니다. 뇌염은 성인에서 더 흔하고 드물게 발생합니다.

수두에 걸린 줄 모르고 아스피린을 복용한 아이에서는 라이증후군이 드물게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라이증후군: 치료 말기에 뇌압 상승과 간 기능 장애 때문에 갑자기 심한 구토와 혼수 상태에 빠져서 생명이 위험한 상태에까지 이르는 질환) 

 

성인에서 잘 발생하는 합병증으로는 수두폐렴이 있습니다. 증상은 발열, 수포성 발진이 나타납니다. 보통 2-5일 후 기침, 호흡곤란, 흉막염 통증, 객혈 등의 호흡기 증상을 나타나면 의심해야 합니다. 진단은 흉부 X선 검사에서 특징적인 소견을 보입니다.

임신시 수두감염의 빈도는 1000명당 0.7-3명정도로 보고 되고있으며 이 중 10-20%는 수두폐렴 합병증이 생깁니다. 수두폐렴은 임신 후반기에 호발하며 증상이나 합병증은 더 심합니다. 

치료는 수두대상포진 면역글로불린 주사를 노출 96시간 이내에 투여합니다. 따라서 임신 중 수두에 걸리면 수두폐렴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경구 Acyclovir 800mg 하루에 5번 7일간, 피부발진 발생 24시간 이내에 투여합니다.

수두폐렴산모와 수두감염 후 호흡기 증상이 있는 임산부는 격리, 수액치료 및 항바이러스제 치료를 적극적으로 해야 합니다.

 

 

 

발병기전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사람이 유일한 병원소(병원체가 생활하는 장소)로 동물이나 곤충에 의해 전파되지 않으며 주로 사람의 상기도 점막(코인두)이나 눈의 결막을 통해 감염됩니다. 

가장 흔한 감염경로는 수두환자의 감염된 호흡기 분비물에 의해 전파되며 그밖에 공기매개를 통한 호흡기 비말접촉 및 수두의 수포로부터 직접접촉 또는 흡입을 통해 전파됩니다.

침입한 바이러스는 침입부위와 근처 림프절에서 증식하여 감염후 4-6일이 지나면 일차 바이러스 혈증이 생기고 5일후에는 간,비장,및 감가신경절로 바이러스가 확산되어 더 큰폭으로 증식하는 이차바이러스 혈증으로 피부에 이르게 되어 발진을 일으키게 됩니다.

수두는 수포가 초기병변일수록 전염력이 강하고 딱지가 생길때까지 전파력이 강하므로 전파시기는 발진발생 1-2일전부터 발진이 가피화될때까지로 발진발생후 4-5일 입니다.

 

 

 

선천성 수두증후군 

 

임신 20주 이전, 특히 임신 13-20주 산모의 수두 감염시에 생깁니다. 처음 수두에 걸리면 신생아에게 선천성 수두증후군이라는 기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선천성수두증후군은 저체중, 피부흉터, 사지형성 저하, 부분적 근육위축, 뇌염, 뇌피질 위축, 소두증, 맥락망막염 등의 다양한 기형이나 이상소견이 나타납니다. 모체의 일차감염으로 인하여 신생아가 선천성 수두증후군을 일으키는 위험률은 25% 정도입니다.

 

선천성 수두증후군의 기형들 

1. 안구기형(맥락망막염, 소안구증, 백내장)

2. 수신증

3. 피부와 다리골격 결함

4. 뇌염, 대뇌피질위축, 소두증

5. 저체중 

 

 

 

 


 

수두의 진단 

 

태아감염은 양수검사를 통한 VZV PCr로 진단합니다. 초음파로 의심되는 기형이 보일때에는 반드시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 위양성(본래 음성이어야 할 검사결과가 잘못되어 양성으로 나온 경우)을 피하기 위해 감염 후 한달 이내 시행하면 안됩니다.

 

수두의 진단은 임상증상으로 충분합니다. 발병 2-3일전에 수두환자와 접촉력, 질병양상, 발병나이 등을 고려하여 진단하게 됩니다. 

그러나 임신 중에 수두감염이 걸리면 태아에게 기형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확진이 필요합니다.

검체, 즉 수포액, 혈액, 뇌척수액 등에서 PCR로 핵산을 추출하거나 세포배양으로 바이러스 검출, 혈청학적 검사 등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수두의 치료

수두는 면역기능이 정상인 12세 이하 소아는 대증요법(치료하는 데 있어서 원인이 아닌, 증상에 대해서만 실시하는 치료법)을 하고 13세 이상 청소년이나 성인, 면역 저하자는 항바이러스 치료제인 Acyclovir등으로 치료합니다.

 

 

1) 2차세균 감염예방 

수두환자는 가려운 피부병소를 긁음으로서 2차세균감염과 흉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목욕, 칼라민로션 도포, 손톱 깎기 등으로 위생을 철저히 지키도록 합니다.

 

 

2) 전염되지 않도록 격리 또는 전파에 주의

수두 환자는 발진 발생후 최소 5일간 ,모든 피부병변에서 딱지가 떨어져 가피가 생길때까지 공기 및 접촉주의를 해야 합니다.

수두예방접종을 했다면 발병시에는 수포가 생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24시간동안 새로운 피부병변이 생기는지 확인하기 전에는 격리해야 합니다.

 

 

3) 노출 후 수두 대상포진면역글로불린(VZIG)투여

수두에 걸린 엄마에게서 출생한 신생아가 입원중 이라면 생후 21일까지 면역글로불린을 주사를 맞아야 하고 생후 28일까지 공기 및 접촉을 주의 해야 합니다.

 

 

4) 증상에 대한 치료

열이 난다면 아스피린 대신 아세트아미노펜을 사용합니다. 소양증(피부가령움증)이 심한 경우는 병변 드레싱 및 항히스타민제를 경구 투여합니다.

 

 

5) 항바이러스제를 사용 

임신하지 않은 12세 이상 연령에서 발생한 수두, 만성피부질환이나 만성폐질환을 동반한 환자에서 발생한 수두 등…

 

 

6) 임신부 수두치료 

면역이 없는 산모가 수두에 노출된다면 수두 대상포진면역글로불린(VZIG)을 맞는 것이 권장되며 이는 산모의 합병증을 75% 줄이고 태아감염 위험도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수두 대상포진면역글로불린( VZIG)은 접촉 후 72-96시간 이내에 투여합니다.

수두의 심한 합병증이 발생한 임신부는 정맥용 Acyclovir 를 투여해야 합니다.

또한 분만 전 5일, 분만 후 2일 이내에 수두가 발생한 산모에서 분만된 신생아는 수두 대상포진면역글로불린( VZIG)을 투여합니다.

 
 

 

수두 예방접종 

임신부와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예방접종을 하지 않습니다. 백신바이러스가 모유를 통해 신생아에게 전염된다는 증거는 없기 때문에 수유하는 엄마에게는 예방 접종이 가능합니다.

 

 

 

수두 예방접종 대상 

금기사항이 없는 생후 12-15개월 모든 소아에게 접종합니다. 접종부위는 상완(팔 윗부분) 외측면에 0.5ml 피하주사합니다.

+이전 감염병력이 없는 가임여성이 예방접종을 할 경우 접종 후 최소 1개월 또는 3개월은 임신을 피해야 합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57614754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