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루시나 칼럼 - 건강정보
트위터로 보내기 인스타그램
생리통! 몸속에 숨겨진 질병일 수 있습니다. 2018-11-08 18:19:50
작성자  루시나산부인과 lucina9@naver.com 조회  3589   |   추천  208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생리통, 생리전 증후군 등 생리 관련 환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산부인과의사와 사회적 무관심으로 인해 많은 여성들이 고통을 겪고 있으나 이중 많은 분들이 민간요법이나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심한 생리통을 앓고 있는 20대 환자의 절반과 10대 여성의 15%가 자궁내막증을 비롯한 자궁에 병이 있다는 보고가 있어 그냥 참고 지내다가 심각한 후유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리통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심한 생리통은 자궁내막증이나 자궁근종, 골반염증 등의 질환을 알리는 신호 일 수 있으므로 전문의에게 진찰을 하여 원인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생리통은 생리때마다 주기적 발생하는 하복부 통증으로 ,발생원인에 따라 원발성(일차성)생리통과 속발성(이차성) 생리통으로 구분합니다.

 

 


 

일차성 생리통(primary dysmenorrhea)은 부인과적 병변없이 매달 생리때 마다 발생하는 경련성 통증을 말합니다. 월경 시작 전 또는 시작당일 수시간 내에 발생하여 1-2일간 지속하며 출산 전까지 매달 생활에 불편을 초래합니다. 거의 배란주기에서 일어나며 초경 시작후 6-12개월 이내에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생리통이 생기는 일차적 기전은 배란이 되면 황체호르몬이 생성되고 자궁내막에 프로스타글라딘이 생성됩니다. 이 프로스타글라딘은 자궁의 근육과 혈관을 수축하여 자궁에 저산소증을 유발시키고,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생리통이 다른 여성보다 심한 분들의 이차적 원인으로 자궁전굴(자궁의 위치가 지나치게 앞쪽으로 기울어진 상태)이거나 후굴이 심한 경우, 자궁경관이 좁은 경우, 심리적 상태, 환경적요인이 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어 엄마가 생리통이 있었다면, 다른 여성보다 4배 높게 생리통을 겪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속발성 생리통(Secondary dysmenorrhea)은 이차생리통이라고도 하는데,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자궁기형, 자궁내장치, 골반염과 같은 질병에 의해 생리통을 유발하는 것으로 그중서도 자궁내막증이 가장 주요 원인인자로 일반적으로 원발성 생리통보다는 더 늦은 연령대에서 발생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심해집니다.

주로 20대이후에 발생하고 성교통이 있을수 있고 불임을 유발할수 있으며 생리양은 많거나 덩어리혈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의 질환이 있는 경우는 35세이상의 생리통이 있는 여성에서 주로 많이 발견되었지고 늘어나는 추세이지만, 최근에는 20대 젊은 여성들에서도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증등의 자궁질환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생리통이 심하거나 진통제를 복용해야 할 정도이면 반드시 진찰을 받아 부인과적 질환으로 인한 생리통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 초경 후 2년 지나서 없던 생리통이 나타나는 경우
  • 매 달 진통제 없이 견딜수 없는 생리통인 경우
  • 생리통이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심해지는 경우
  • 진통제를 먹어도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 
  • 생리 전에 부정출혈과 골반통을 동반한 경우

 

 

 

 

 

 

 

 


생리통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 배를 따뜻하게 합니다.

배에 핫 백, 따뜻한 물병 등 대어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따뜻한 물로 샤워하거나 따뜻한 목욕물에 몸을 담구어서 체온을 따뜻하게 합니다. 찬 음료나 커피, 홍차 등의 카페인등은 자궁수축을 일으키므로 피합니다.

 

 

► 혈액순환을 방해하지 않게 합니다.

팬티스타킹,거들, 꽉 조이는 청바지 등은 허리나 몸을 꽉 조여서 혈액순환을 방해하면 통증이 더 유발되므로 편안한 옷을 입도록 합니다.

 

 

 

 


 

► 경구피임약을 복용합니다. 

자궁내막의 증식과 배란을 억제하여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최소화하여 생리통을 줄입니다. 피임약은 자궁내막증식억제와 피임을 원하는 여성에게 적합한 치료법이며, 또한 진통제(프로스타글란딘 억제제)를 사용하여 효과가 없을때, 경구피임약을 사용합니다. 병원에서는 야즈,야스민등을 처방을 하는데, 환자의 약 10%는 효과가 미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진통제와 같이 복용 할 수 있습니다.

 

 

► 호르몬 균형을 회복을 위해 천연 프로게스테론을 보충합니다. 그 외 마그네슘, 오메가3, 비타민E, 엽산, 철분제도 도움이 됩니다. 

카페인, 술, 육류, 유제품,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매일 필수지방산 섭취(등푸른 생선), 겨자과식물(겨자잎, 브로콜리, 양배추, 순무, 케일), 콩으로 만든 식품등이 생리통에 도움이 됩니다.

 

 

 

 


 

►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해 스트레칭을 하고 근육을 이완시켜줍니다.

긴장을 하게 되면 호르몬 밸런스가 무너지고 생리통이 심하게 됩니다. 잠을 충분히 자고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해 긴장된 근육을 풀어줍니다.

 

 

► 스트레스를 풀고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합니다.

분노(화)와 스트레스는 생리통을 더욱 심하게 하므로 명상이나 편안한 음악으로 마음을 다스립니다. 카모마일, 바질, 자스민, 라벤더등 허브오일을 사용하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 진통제와 진정제를 월경 시작 전날과 월경시에 투여합니다.

진통제는 주로 프로스타글란딘 억제제를 사용하며 약제로는 인도메타신, 나프록센(naproxen), 이부프로펜, 메페나믹산(폰탈) 등이 있으며 월경 시작시 복용해야 효과가 좋고, 월경 3일 정도를 복용합니다. 진통제(프로스타글란딘 억제제)를 6개월 지속 사용하여 효과가 없으면 피임약으로 처방을 하기도 합니다.

 

 

► 호르몬 함유 자궁내장치(미레나,카일레나)가 생리통 치료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 이차성 월경통의 치료

피임약에도 반응이 없을 때에는 이차성 병변을 진단하기 위해 초음파를 시도하고, 진단되지 않을 때에는 진단복강경으로 골반쪽 질환여부를 확인하기도 합니다.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은 심하지 않을때는 약물요법, 피임약, 미레나 등으로 치료하기도 하고, 치료가 안될 경우는 고주파자궁근종용해술, 하이푸, 자궁경을 통한 자궁근종절제술, 복강경 수술 등을 이용하여 치료를 하게 됩니다. 자궁내막증은 약물요법이나 피임약으로 안 될 경우 복강경을 통한 수술적인 치료를 하게 됩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자궁경부암의 발생과 증상에 대하여 2018-04-04 18:04:43
- 다음글 : 골반염에 대하여 2019-05-08 14:2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