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루시나 칼럼 - 임신/출산 - 임신 배란
입덧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힘들지만 태아를 위해서 해결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인스타그램
조회 1926 추천 188
문의하기
첨부파일 : 1547195730-61.jpg

 

 

임신의 기쁨도 잠시, 곧 뒤따라오는 임신부를 괴롭히는 입덧, 입덧은 주로 임신초기에 발생하는 소화기 계통의 증상으로 구역질과 구토를 동반합니다.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임신부를 힘들게 하며, 주로 아침 특히 공복시에 증상이 심하므로 morning sickness라고 합니다.

임신을 하면 평소 싫어하던 음식이 갑자기 좋아지게 되어 찾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좋아하던 음식도 싫어지고 심한 입덧으로 인해 음식을 못먹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임신부의 입덧에 도움을 주는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시원하고 새콤한 과일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일은 비타민과 수분을 동시에 섭취 할 수 있는 좋은 음식으로 식후보다는 식사전이나 식사 때 같이 먹는 것이 변비나 영양섭취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입덧이 있을 경우 키위, 레몬, 오렌지, 귤 등이 도움이 됩니다. 이런 과일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맛도 좋아 입덧을 줄이는 데는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아침이나 공복시 비스킷이나 간식이 도움이 됩니다.

입덧은 아침에 특히 공복일 때 심해지므로 morning sickness(아침병)이라 합니다. 따라서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머리맡에 비스킷이나 과자류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되며 식사전에 잼을 바른 토스트나 비스킷 등의 과자류를 따뜻한 우유나 차 등과 함께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신맛과 매운맛이 있거나 차가운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임신중에는 신맛은 피로감을 없애주고 입맛을 당기게 하며 매운맛도 캡사이신이 풍부하여 입맛을 돋워줍니다. 차가운 음식은 냄새를 덜 나게 하여 이 세가지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음식으로 냉면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냉면은 소화가 잘 안되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를 요하며 냉면이 소화가 안될 때는 모밀냉면을 드시면 됩니다. 차가운 아이스크림은 입덧이 심한 경우 도움이 되므로 본인 입맛에 맞는 아이스크림을 찾아보세요.

 

 

 


 


 

 

과일 쥬스나 냉차 등이 도움이 됩니다.

임신중에는 수분이 부족해지기 쉬우므로 수시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입덧이 있는 경우 물을 마시기가 힘들고 너무 마실경우 입덧이 심해지므로 이럴때에는 보리차나 냉차 및 과일쥬스가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6 피리독신이 풍부한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6(피리독신)은 1940년도부터 입덧치료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면역체계를 강화시켜주고 신경전달과 에너지 대사에 도움을 주며 또한 적혈구 생산에도 매우 중요한 영양소로 입덧을 완화시키데에도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또한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을 활성화시켜 구토를 완화시켜 줍니다. 비타민 B6는 바나나, 쇠고기, 닭이나 오리 등의 가금류, 아보카도, 곡류, 옥수수, 땅콩, 현미 등에 많습니다.

 

 

 


 


 

 

비타민 B9, B12 및 비타민B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비타민 B9(엽산)은  입덧이나 임신오조로 인한 엽산결핍으로 인한 신경관결손의 위험성을 낮추어 주고 입덧증상의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12는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음식으로는 돼지고기, 소고기, 어패류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생강이 입덧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강은 위장을 안정시키고 메스꺼움을 완화시켜 주고, 특히 생강에는 소화효소인 디아스타아제가 구토, 설사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아 입덧하는 임신부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생강절편, 생강즙, 생강캔디, 생강꿀, 생강차 등으로 먹어봅니다.

 

 

 


 


 

 

매실, 살구가 도움이 됩니다.

매실이나 살구는 신맛이 강해 입맛을 돋워주고,입덧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매실은 비타민 C도 풍부하고 소화를 원활하게 하여 구토나 구역질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오미자가 도움이 됩니다.

단맛, 신맛, 쓴맛, 짠맛, 매운맛 다섯가지의 맛을 고루 갖추고 있다고 하여 오미자라고 합니다. 이중에서도 신맛이 가장 강해 입덧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56469961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