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루시나 칼럼 - 임신/출산 - 임신 배란
굴욕3종세트의 진실
자연분만시 겪게되는 내진, 관장, 제모에 대해 정확히 알아봅시다
트위터로 보내기 인스타그램
조회 3286 추천 196
문의하기
첨부파일 : 1541141801-55.jpg

 

인터넷에서 떠도는 굴욕3종세트라는 말이 있습니다. 분만을 준비하며 꼭 필요한 내진, 관장, 제모를 말하는 유행어 입니다.

출산 후기를 살펴보면 당시 불편하고 아픈 경험담까지 더해져서 예비엄마들에게 수치심과 두려움을 제공하고, 심지어 공포감을 조성하기도 하는 3종세트. 오늘은 산모들이 싫어하는 굴욕 3종세트에 대한 정확한 내용과 그것을 실시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내진 

 

골반 및 자궁문의 상태와 변화를 종합적으로 검사하여 자연분만을 도와 주기위한 진찰의 한 방법입니다. 

출산에서 내진은 매우 중요합니다. 내진을 통해 자궁문의 상태와 변화를 종합적으로 검사하고, 분만의 진행정도와 출산까지의 시간 등을 예측할수 있습니다.

내진은 진찰자의 둘째와 셋째손가락을 이용하여 자궁문이 얼마나 벌어졌는지 자궁경부를 촉진하는 진찰법으로 아기가 내려와 있지 않으면 손가락을 더 깊이 넣어야 하므로 임산부 입장에서는 불편할 수 있습니다. 내진을 할 때 숨을 내쉬면서 몸의 힘을 빼면 훨씬 불편함이 줄어듭니다. 내진 결과 자궁문이 2센티 정도 열렸을때 입원하게 되고, 3~4센티 열렸을 때 무통주사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분만실 입원 후 1-2시간마다 내진을 하는데, 필요하다면 더 자주 할 수 있습니다.

 

 

 

 

 


 

관장

 

관장은 대변감염으로 인하여 태아에게 생길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실시합니다.

질과 직장은 거의 얇은 막으로 붙어있습니다. 직장에 변이 차있는 상태에서 태아가 산도로 내려오면 변도 같이 밀려 나오게 됩니다. 게다가 분만을 위해서는 힘을 주게 되는데 꼭 배변보는 느낌입니다. 따라서 아기가 태어날 때 산모가 배변을 하는 경우가 자주 있으며, 아기가 대변에 감염 될 수 있으므로 미리 관장을 하여 장을 비우게 합니다. 분만시 대변을 보게 되면 상처에 감염이 되거나, 간혹 태아의 폐로 전달되어 태아 폐렴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직장에 대변이 차 있으면 분만 진행을 방해 할 수 있으므로 산도를 넓히기 위해 관장을 할수 있습니다. 진통이 있어 병원에 도착 했을 때 분만이 많이 진행 되어 시행을 하기 힘든 경우가 아니라면 관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모

 

제모는 미생물에 의한 감염방지를 목적으로 시행합니다.

옛날에는 항생제가 발달되지 않아 감염으로 인한 치명적인 위험을 불러왔기 때문에 분만 시 음모을 깎아주는 제모 행위가 매우 중요시 되었습니다. 그러나 현대에는 철저한 소독과 위생적 분만, 항생제가 발달하여 제모가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감염방지를 위해 제모를 시행 하는 것이 원칙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내키지 않는다면 담당의사와 상의하여 시행하지 않거나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출산 전에 왁싱으로 완벽한 제모를 하고 오시는 임산부들도 자주 보게 됩니다.

 

 

 

 

 

 


 

 

Q. 분만진통 시 내진을 하는데 왜 하는 건가요?

 

아기는 세상에 나오기 위한 신고식으로 엄마의 좁은 골반과 산도를 통과합니다. 이때 아기는 온 힘을 다해 내려오고 엄마는 아이의 출산을 돕기 위해 올바른 자세와 밀어주는 힘을 더하여 아기를 도와주어야 합니다.

출산이 임박해지면 가진통이 자주오면서 아이를 밀어내려는 힘은 더욱 커지는데 이때 자궁문이 점차 얇아지고 열리게 됩니다.

이러한 분만과정에서 내진은 자궁문이 어느 정도 열렸는지, 자궁문의 두께가 얼마나 얇아졌는지 알아보고, 태아의 위치, 현재상태와 분만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지 여부 등을 가늠 할수 있습니다. 또한 언제쯤 아기가 태어날지도 예상 할 수 있습니다.

진행이 순조롭다면 담당의사나 간호사의 내진 횟수가 적지만 진행이 어렵거나 고위험임신, 난산이 우려될 때는 내진의 횟수가 많아집니다. 태아의 분만진행과정을 내진만큼 정확하게 아는 방법은 없습니다. 내진은 협조만 된다면 의료진에 의해 고통 없이 간단하게 시행 할 수 있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이와 같이 내진, 관장, 제모는 엄마와 태아의 안전한 분만을 위한 의학적 처치이므로 긍정적으로 받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 싫어서 하고 싶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고민 끝에 내린 결정에 대해 존중받을 권리도 있으므로 꼭 필요한 것만 의료진과 상의하며 선택 할 수도 있습니다.

과거 분만과정에 참여된 의료진의 일방적인 행위에 불만이 있어 굴욕3종세트라는 수식어가 붙은 것으로 생각되지만, 최근에는 분만에 임하는 의료진의 친절이 전보다 좋아졌고, 산모들을 배려하기 분위기이기 때문에 이런 고민들에 대해 충분히 담당의사와 상의하시면 됩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62729519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