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루시나 칼럼 - 부인과질병
즐거운 임신여행! 1주~2주
임신1~2주 태아의 상태와 엄마 몸의 변화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인스타그램
조회 3057 추천 238
첨부파일 : 1535697374-1.jpg

 

임신 1주와 임신 2주는 아직 임신이 되지 않은 상태로 최종 월경일로부터 첫 2주간 여성의 몸은 임신을 위해 준비하는 기간입니다. 자궁내막은 수정란를 맞이하기 위해 두터워져 있으며, 만약 수태에 실패하면 두꺼워진 자궁내막은 떨어져 나와 생리혈이 되고 수태에 성공하면 이번 월경 시작일이 임신 시작일로 간주됩니다.

 


 

좋은 생명을 바라고 계획임신을 원하는 여성이라면 엽산을 3개월 이전부터 복용 하시기 바랍니다. 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서 최적의 몸 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임신을 원하는 여성이라면 임신가능성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 배란일을 계산하여 배란성 점액을 관찰하고 임신이 되는 과정을 공부하여 적절히 적용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정자와 난자가 만나는 것을 수정이라 하며 단 하나의 정자만이 수정에 성공합니다. 수정란의 크기는 0.2mm 정도로 수정된지 12정도 지나면 세포분열이 시작됩니다. 남성이 한 번 사정하는 정자의 수는 2억-4억마리로 수정능력은 보통 3일정도입니다. 

여성은 생리 시작일에 대개 양쪽에서 30개 전 후의 난포가 자라 한개의 난포만이 완전하게 발달하여 배란되어 난자를 배출하게 되는데 수정 능력은 대개 24시간입니다. 생리가 시작하자마자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자궁내막이 두꺼워져 생긴 탈락막에 수정란이 파고들어가 착상하게 됩니다. 만약 수정이 되지 않아 수정란이 없다면 이 탈락막은 배란 14일째 전후로 자궁에서 떨어져 몸 밖으로 배출되는데 이것이 생리입니다 .이 과정이 가임기 내내 반복적으로 일어납니다. 배란은 다음생리예정일에서 14일 전에 일어납니다.

태아의 성장

임신1주 : 마지막 월경이 시작하는 시기로 아직은 수정이 안된 상태.

임신2주 : 난자가 배출 될 준비를 하고 자궁 내막이 두터워져 배란을 준비합니다. 이 시기에 통증을 느끼는데 이것이 배란통입니다.


임신 1-2주는 임산부 스스로 임신을 알 수 없습니다. 소변검사나 초음파로도 확인이 안되는 시기랍니다. 그러나 가임기 여성이 다음 생리일이 되어도 월경이 없고, 감기 기운이 있거나 소화불량 증상이 있다면 임신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임신이 되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메스꺼운 느낌이 생기며, 소변이 자주 마렵고 몸에 열이 나면서 감기기운이 있는것처럼 느껴집니다. 자주 피곤하며, 유방 압통이 올수도 있습니다.

 

 


 

 

 

 

 

 

 

 

 




 

1. 술 담배는 피하세요.

술은 태아의 유산과 성장지연 및 기형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흡연도 마찬가지로 태아의 기형을 유발하거나 성장지연, 유산 가능성을 키울 수 있으므로, 직접흡연 뿐만 아니라 간접흡연도 피하셔야 합니다.

 

2. 정서적인 안정이 필요합니다.

 

3.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과로나 지나친 스트레스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체중조절을 하세요.

 

5. 약물복용과 X선 촬영은 조심하세요.

감기약이나 소화제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만약 복용해야 한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여 결정합니다.

 

6. 임신 전 부부의 건강상태를 체크합니다.

이제 신체적인 준비 사항은 모두 끝이 났습니다. 몸 뿐만 아니라 좋은 엄마, 아빠가 되기 위한 마음가짐도 매우 중요합니다. 부부가 함께 출산계획을 설계하고 준비한다면 건강하고 즐거운 임신이 될 것이고, 그만큼 가정의 행복이 커갈 수 있을 것입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32139169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